깜빡 놓치기 쉬운 봄철 차량관리 포인트 4가지!
오늘은 놓치기 쉬운 봄맞이 차량 관리 포인트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하부세차
겨울철 제설용으로 쓰이는 염화칼슘이 자동차를 부식시킨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는데요 염화칼슘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곳이 바로 자동차 하부랍니다. 차량 하부는 다른 곳과 달리 코팅도 되어 있지 않아 염화칼슘에 더욱 취약한데요.
하부 부식은 완충장치나 제동장치 등 안전장치들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하부 세차는 봄맞이 차량관리의 필수 코스라고 할 수 있어요. 요즘엔 셀프세차장에서 하부 세차 기능이 가능한 곳들이 많아요. 고압수 분사로 간단한 하부 세차가 가능하고요. 만일 겨울철 운행이 유독 많았거나, 오랫동안 세차를 미뤘다면 하부 세차를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업체에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네요.
타이어 공기압
이번 겨울, 유독 낮은 기온에 타이어 경고등 불이 들어온 적이 있으시다고요?
이처럼 타이어 공기압은 기온 변화에 민감한데요. 본격적으로 따뜻해지는 봄철에도 타이어 공기압의 변화가 일어나기 쉽다고 해요. 봄철 본격적인 주행에 앞서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맞춰주는 게 중요합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운전석 도어 안쪽이나 매뉴얼에 표기되어 있는데요. 기온이 높을 땐 적정 공기압에 5~10% 정도 더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타이어 공기압 충전은 대부분의 자동차 정비소나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의 셀프 공기압 충전소에서 무료로 충전이 가능하니 잠깐이라도 시간을 내어 충전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아 참! 만일 겨울에 윈터 타이어로 교체하셨다면 사계절용으로 교체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에어 클리너 와 에어컨 필터
봄철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 운전자들에게도 숙적이 따로 없는데요. 봄에 늘어날 내부순환 사용에 앞서 에어클리너와 에어컨 필터 관리도 잊지 말아 주세요. 엔진의 마스크로 불리는 에어클리너는 주기적으로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입니다. 오랜 시간 교체 없이 사용한다면, 에어필터가 굳으면서 엔진 출력 및 연비 저하, 엔진 소음의 원인이 되며 엔진 수명 단축의 위험이 있습니다. 에어클리너의 점검 주기는 매 10,000km, 교체주기는 40,000km인데요.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한 봄철엔 더 자주 점검하고 교체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많은 운전자가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교환하기 때문에 별도로 관리할 필요는 없지만, 평소 엔진오일을 직접 사서 교체하신다면 이번 기회에 점검해 주실 필요가 있으시겠네요. 에어컨 필터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는 물론 내부 순환 공기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냉방을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도 관리는 필수! 봄철엔 내부 순환 기능 사용이 늘어날 테니 바로 점검해 주세요.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는 15,000 km 혹은 6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비싸게 정비소에서 교체 받을 필요 없이 근처 마트나 인터넷에서 필터만 구매해 셀프로 교체가 가능해요. 어때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겠죠?
위 에어컨 필터 영상을 보면 루프트 에어컨 필터 성능을 아실수 있습니다. 저도 위 영상보고 루프트 에어컨 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구매를 원하시는 분이 계실지 몰라 아래 구매링크를 공유합니다
제가 엔진오일 및 각종 필터를 구입할때 이용하는 곳입니다. 엔진오일 종류도 다양하고 시중보다 저렴한 도소매 가격으로 구매할수 있어서 이용하고 있는 곳입니다. 참고하시라고 링크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겨우내 눈과 성에를 치우면서 사용이 많았을 와이퍼 블레이드! 거친 얼음 알갱이를 치우면서 와이퍼 블레이드의 손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봄철에도 미세먼지와 황사로 와이퍼 사용이 부쩍 늘어나기 때문에 미리미리 점검 · 교환이 필요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주기는 5000 ~ 8000km 혹은 1년입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도 굳이 정비소에 갈 것 없이 자가로도 가능해요. 그림과 같이 생각보다 간단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일부 최신 차종의 히든 타입 와이퍼는 보닛에 걸려 세우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히든 타입 와이퍼일 경우 시동을 끈 후 5초 내 와이퍼 작동 레버를 유지하면 와이퍼가 중간에 위치해 세울 수 있다니 참고해 주세요
커지는 일교차에 건강관리도 유념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